지배와 복종 (Dominance and submission)

"지배와 복종" (D&s, Ds, D/s라고도 함)은 일련의 행동, 습과, 의식을 통해 한 개인의 성적인 혹은 생활 방식에 대한 통제권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는 것이다. 이 분야는 BDSM의 보다 정신적인 면모를 탐구한다. 또한 스스로를 가학피학성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경우 대부분 이런 관계를 맺는다. 이것은 적절하게 수행되기만 하면 BDSM의 일부인 것으로 간주된다. 이 분야에 속한 각 개인들의 특성은 매우 광범위하다.

정신 지향적인 행위의 예로는 교육 게임이 있는데, 이것은 도미넌트가 서브미시브에게 특정한 행동을 할 것을 요구한다. 특별한 형태로는 실제든 가상이든 나이가 다른 경우를 연기하는 나이 플레이나 펫 플레이 같은 성적인 역할놀이도 포함된다. 파트너에 대한 합의된 성행위를 거부하는 것도 지배와 복종의 한 분야가 될 수 있다. 가장 잘 정립되고 가장 흔한 지배와 복종 형태는 지배와 예속이다. 이것은 세션 동안 짧게 지속하다가 해방될 수도 있고, 무기한 일상이 될 수도 있다. 어떤 관계에서는, 한 사람의 완전한 복종으로까지 이어져 진정한 의미에서의 완전한 권한 이양 (total power exchange : TPE)이 되기도 한다. 완전한 지배와 복종의 보상은 서로에 대한 보살핌과 헌신, 그리고 그로 인한 안정적인 관계의 정립이다. 서브미시브의 합의에 의한 복종은 그/그녀가 도미넌트에게 소유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상징을 통해 다른 사람들한테 과시되기도 하는데, 그런 상징으로는 개목걸이, 특별한 문신, 피어싱, 아주 짧은 단발이나 대머리 등이 있다.

종종, "노예 계약"은 문서화된 기록을 통해 서로의 권력 이양에 대한 공식적인 합의를 기록하고, 관계 형태에 대한 공통의 비전을 천명하기도 한다. 이런 종류의 합의의 목적은 주로 토의와 협상을 장려하여, 모든 참가자의 공익에 대한 이해를 문서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런 문서는 법적인 구속력이 있다고 여겨지지는 않으며, 그럴 이유도 없다. 이 합의서는 참여자들이 협의한 규칙을 따를 것을 종용하는 의미일 뿐이다. 다른 친구들이나 커뮤니티 회원들이 그런 문서의 서명에 증인이 되는 예식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이런 경우 합의를 깨는 것은 체면은 물론이고 친구들의 존경이나 커뮤니티 안에서의 입지를 잃게 된다.

일반적으로, 일상적인 관계에 비해, BDSM 참가자들은 장래의 관계에 대한 중요한 면에 대해 장시간 협의해야 하며, 그에 따르는 안전상의 문제에 대해 공부하고 실행하는데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