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학피학성 (Sadomasochism)

가학피학성이라는 용어는 가학성과 피학성이라는 말에서 유래했다. 상호 합의한 성행위인 경우, 가학성과 피학성은 엄밀히 말해 정확한 용어는 아니며, 이 용어들에 대한 의학적 혹은 심리학적인 용법과는 중요한 차이가 있다.

가학피학성은 육체적 혹은 감정적인 고통을 주고받는 것에 대한 BDSM의 한 분야를 의미한다. 가학성은 고통, 파괴, 굴욕을 주거나 다른 사람을 괴롭힘으로써 성적인 쾌락을 얻는 것을 뜻한다. 반면에, 피학성애자는 합의된 시나리오 안에서 다치고, 수치를 당하고, 괴롭혀지는 것을 즐긴다. 가학피학적 장면은 때로는 다른 BDSM 형태보다 더욱 극단적이고 잔인한 수준까지 이르기도 한다. 예를 들어, 피학성해자는 울거나 심하게 멍이 들거나 하는데, 이는 BDSM 이벤트나 파티에서는 환영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가학피학성이라고 해서 다른 상황에서 고통을 주거나 받는 것을 즐긴다는 뜻은 아니다 (예를 들면, 사고로 인한 부상, 의학적 치료 등)


가학피학성 분야에 훈육이 조합되는 경우도 흔하지만, 일부 가학피학성애자들은 처벌 같은 D/s 실행과는 거리를 둔다. 가학피학성이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경우는 비교적 드물지만, 어떤 피학성애자들은 깨물기, 꼬집기, 심지어 전기 충격까지도 자위의 전주, 혹은 일부라고 하기도 한다.

D/s에서는, 도미넌트가 탑이고 서브미시브가 바텀이 된다. S/M 에서는, 보통 가학성애자가 탑이 되고 피학성애자가 바텀이 되지만, 이런 역할은 더 복잡하거나 뒤죽박죽인 경우가 흔하다 (피학성애자가 도미넌트인 경우, 자신에게 S/M 행위를 행하도록 서브미시브에게 준비시키기도 한다). B/D에서는, 탑과 바텀을 정하는 게 필요할 수도 있지만, 가학피학성애자들은 권한 이양을 전혀 하지 않고 서로가 평등하게 플레이의 제어권을 쥐기도 한다.

댓글

가장 많이 본 글